가정에서 음란물 대처 요령
교육정보부(2010.05.04)
◈ 네트워크와 가정에서의 컴퓨터 음란물 대처 요령 7가지
1. 바른 성교육을 한다. 컴퓨터 음란물에 대응하는 방법 중 가장 원론적인 방법은 바른 성교육을 하는 것이다. 성교육이 제대로 되어 있는 청소년은 음란물을 보더라도 옳고 그름을 판별할 수 있는 판별력을 갖추게 되므로 음란물의 악영향에서 멀어질 수 있다.
2. 컴퓨터를 가족 공용화 한다. 컴퓨터 음란물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컴퓨터가 자녀의 전유물이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가족 모두가 사용 할 수 있게 개방해야 한다. 나아가 가족 공용의 공간에 컴퓨터를 놓는다면 자녀가 음란물을 접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3. 밤늦은 컴퓨터 사용을 자제시킨다. PC통신에서는 주로 늦은 밤에 컴퓨터 음란물이 거래된다. 또한 일부 청소년들은 음란물을 보느라 밤을 지새우고 학교에서 졸기도 한다. 긍정적인 목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밤을 새우는 것은 생활리듬 유지에 좋지 않으므로 자제시킨다.
4. 부모가 컴퓨터를 배운다. 부모가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경우 자녀가 컴퓨터에 음란물을 넣어 놓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다. 부모가 컴퓨터를 배우는 것은 자녀에게 컴퓨터를 바르게 사용하라는 일종의 경고가 될 수도 있고 자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좋다.
5. 컴퓨터 외에 다른 취미 활동을 권한다. 청소년이 성에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음란물에 너무 몰입하다 보면 중독증에 빠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한다. 음란물에 집착하지 않도록 스포츠나 문화 활동 등 현실적인 취미를 갖게 한다.
6. 신용카드를 잘 관리한다. 대부분의 인터넷 음란 사이트는 무료임을 가장해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게 해 회원 가입을 유도한다.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 가족들에게 신용카드 관리를 잘 하도록 주의 시켜, 자녀의 실수로 뜻밖의 금전적인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한다.
7. 유해 정보가 발견되면 신고한다. 컴퓨터 음란물은 청소년 모두 에게 악영향을 미치며 기하 급수적으로 확산되므로 당장 자신의 자녀에게 영향이 없다고 외면할 문제가 아니다. PC통신 등에서 유통업자들의 움직임이 발견되면 즉시 신고해서 확산을 막는다. 에티켓을 합한 말로 인터넷 사용 시 지켜야 할 예절
◈ 음란물 접속 여부를 알아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1. BACK-UP CD<일반 CD(뒷면이 은색)가 아닌 금색, 파란색등 다른 색이거나, 인쇄된
로고나 타이틀이 없는 CD>가 발견되면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본다.
2. 전화요금이 평소보다 많이 나오거나, 컴퓨터 사용 시 부모님이 다가갈 때 당황하거나 갑자기 화를 내면 주의 깊게 살펴본다.
3. 시작메뉴의 찾기-파일 및 폴더에서 *.JPG, *.GIF 등의 그림파일을 찾아본다.
4. 인터넷에서 사이트에 접속하면 /WINDOWS/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 안에 흔적이 남으므로, 그 폴더를 살펴본다.
5. 항상 관심을 가지고, 컴퓨터로 무엇을 하며 인터넷으로 어떤 정보를 검색하는 지 대화로 컴퓨터 사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 지도 방안
1 바람직한 성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 주고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가 현실과 많은 차이가 있음을 설명한다.
2. 학생들이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음란물을 본의 아니게 접했을 경우 그 내용이 상업 목적의 극단적인 묘사와 유혹이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음란물을 보는 학생 본인이 심리적, 정신적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주지시킨다
3.학생들이 음란물을 접했을 경우 학생 스스로 위험성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지도한다.
4.음란물 피해 사례 설명을 통한 지도 또는 수업 활동에서 토론을 통해 인터넷 음란물에 대한 유해성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한다
5. 청소년 유해물 차단싸이트 이용
http://www.greeninet.or.kr/ 접속하셔서 프로그램설치(무료다운로드)
천국으로 향하는 영혼
http://cafe.daum.net/truthandfa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