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아들러의 이론
1)아들러의 생애
1870년 비앤나에서 육남매의 둘째로 출생하여 1937년 스코틀랜드 에버딘에서 사망
신체적으로 병약하였던 그는 건강한 형제들에게 열들감을 느끼고 5살 때 심한 폐렴을 걸려 죽을 고비를 넘긴 뒤 의사가 되기로 결심, 비앤나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과 의사를 거쳐 내과 전문의를 하다가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초기에는 프로이트와 더불어 정신분석학회의 회장을 지냈으나 성적 리비드에 의해 신경증이 형성된다는 프로이트 이론을 비판하면서 프로이트와 결별하고 독자적으로 개인심리학을 형성하였다. 아들러는 여생동안 프로이트를 통렬히 비난하였다.
2)주요 개념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전체하고 인간발달은 사회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의 이론는 자아의 창조성을 강조하여 자아가 더 이상 이드에 지배당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주관적으로 지각하여 의식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추구한다고 보았다.
(1)가공적 목적
현상학적 전통에 깊이 몰두한 아들러는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을 개인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예)“모든 사람은 동등하게 만들어졌다” 혹은 “정직이 최선의 길이다”라는 가공적 목적은 현실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한다는 것이다.
“노력하면 뜻을 이룰 수 있다”라는 목적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유용하고 건전한 노력을 하게 할 수 있다.
(2) 열들감과 보상
신체적 결함을 가진 사람들은 이를 보상하기 위해 대단히 노력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열등감이 있으면 보통 사람들은 이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발달을 향해 노력한다.
아들러는 열등감과 그에 대한 보상노력이 인간을 발전 시키는 원동력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아무리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도 어떤 이유로든 알 될 경우에는 열등감이 더 강화되어 소위 병적 열등감에 이를 수 있다. 아들러는 병적 열등감에 이르는 환경을 기관의 결합, 으석받이로 키움, 방임으로 서술하였다.
(3)사회적 관심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사회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부적응자는 사회적 관심이 결어되어 있다는 것이다.
높은 사회적 관심은 가진 개인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하고 이타적으로 행동하며 타인과 형동 할 수 있다.
(4)우월에 대한 추구
인간은 선천적으로 우월을 향한 투쟁을 하는데 개인으로서는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는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우월에 대한 추구는 인간을 보다 높은 단계로 발달시킬 수 있는 긍정적 경향도 있지만 부정적 경향도 있을 수 있다.
(5)출생 순위
아들러는 사회적 요인 중 출생쉰위가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첫째-맏이는 애정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초연하여 혼자 생존해 나가는 전략을
습득한다
*둘째아이- 항상 누군가를 앞지르기 위해 노력한다. 첫째보다 빨리 말하고 걷는 등 빠르게 성장한다. 대체로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되기 쉽다.
*막내- 대체로 응석받이로 키워진다. 또한 모두가 자기보다 크고 힘이 세다고 생각하여 의 존적이고 독립심이 부족하며 강한 열등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러나 형을 능가하려 는 강한 동기도 유발될 수 있다.
*독자- 경쟁할 형제가 없는 독특한 위치로 응석을 부리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호받기를 원하다. 의존심과 자아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날 수 있다.
(6) 생활 양식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독특한 노력을 한다. 열등감을 극복하는 노 력을 아들러는 생활양식이라 하였다. 자라 온 가정에서의 습관, 여가생활, 일상생활, 직업생활, 교우관계 등 모든 영역에서의 활동과 일관된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아들러에게 있어 성격구조이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이 인생 초기 4-5세에 확립되며 불안전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거나 잘못된 목표를 지니고 있을 때 정신병리가 발생한다고 하였다.
*지배형-활동성이 높고 사회적 관심이 낮은 유형으로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브족한 사람이 여기에 해당된다.
*획득형-활동성도 사회적 관심도 낮은 유형으로, 할 수 있는 한 많은 것을 소유하려하고 타 인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면서도 자신의 것을 양보하려 하지 않는다.
*회피형- 사회적 관심과 활동성 모두 낮다. 이들은 성공을 바라기보다 실패를 두려워하므로 문제를 회피하려는 하는 현실도피자이다.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심리적으로 건강한 유형으로 이들은 활동성도 높고 사회적 관심 도 높다. 인생과업을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과 협조하고 그들의 활동은 타 인에게 도움이 된다.
3) 치료 이론
아들러에게 치료 목표는 증상의 제거나 경감보다 기본적인 삶의 전체와 왜곡된 삶의 동기를 수정하는 것이다.
아들러의 상담은 크게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공감적 관계 형성-
*신념과 감정, 동기와 목표 이해하기
*잘못된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 발전시키기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게 하기
4)아들러 이론의 평가
아들러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결하고 실제적인 이론을 발전시켰다. 또한 사람들은 우월에 대한 추구로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일생 노력한다.
그의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은 프로이트학파와 거리가 멀고 인본주의에 보다 가깝다.
그는 오히려 현상학적 심리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아들러의 이론적 개념은 실제적인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지만 이 개념들의 경험적 검증은 상당히 빈약하다. 그 이유는 이론적 체계 속에서 구체적인 하위수준의 개념이 부족하고 덜 체계화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