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스크랩] 청소년 약물 남용의 실태&사례 좀 부탁합니다.

찬양한 2015. 10. 4. 22:02
제가 좀 필요해서 그런데...

사례와 실태(그래프나 표)에 대한 좋은 정보좀 알려주세요.

실태는 예를 들어 1990년꺼와 현재꺼 이렇게 두가지로 준비좀 해주세요

부탁합니다.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동향 - 약물 남용(Drugs Abuse)
약물남용이란?
발달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의 약물 오·남용은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지
대한 악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비행과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원인이
되어 사회적 문제로 취급됩니다. 약물 남용이란 개인에게 사회적 의
학적으로 해를 끼칠 정도로 약을 복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약
물이란 중추 신경 체계와 의식 상태를 변화시키는 모든 물질을 말합
니다.





약물 복용의 실태
청소년 약물 남용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약물 남용 실태에 대한 정확
한 진단이 먼저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약물 사용 경험은 술, 담배가 높게 나타납니다. 청소
년들이 사용하는 약품으로는 각성제, 수면제, 진해제, 신경안정제, 본드, 부탄가스, 신나인데,
이 약물들을 사용해 본 경험은 5∼10% 내외로 나타납니다. 대마초, 필로폰, 마약, 코카인, 누
바인,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으나, 소년원 청소년의
경우는 상당수가 사용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하는 목적은 단순히 '기분 좋아지기 위한' 것이며, 일상 생활에서 벗어
나자는 것이지 도피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약물을 사용한
다고 합니다.

즐거움
스트레스 완화
또래의 압력
종교적 신비적 경험
질병의 고통과 증상 완화

약물 사용과 청소년 비행
일반적으로 약물 중독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고 범죄로 간주됩니다. 약물 남용은 물론이고
약물 사용과 청소년 비행 사이에는 일정한 상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약물 사용은 범죄
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약물은 범죄 행위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범죄 행위를 저지르기
위해 복용한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범죄를 통해 약을 사기 위한 돈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과 치료
가능하면 약물에 대한 호기심이 시작되기 전에 약물에 중독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약물의 부작용이 얼마나 심각한 결과를 초래
하는지 거의 모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약물의 심각한 부작용을 알려주어 약
물에 대한 호기심 자체를 없애 주는 것이 약물에 중독되는 것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폐와 심장의 건강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은 대부분 흡연을 시작한
뒤 수년이 지난 뒤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에게 있어 흡연으로 인해 즉시 건
강에 문제가 생겨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니코틴의 중독성으로 인해 흡연이 가장 일반적인
약물 중독 형태라는 점입니다. 청소년기에 흡연을 하게 되면 자신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흡연을 하고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약물 사용을 방지하는 주요 방법은 약물 사용에 대한 일반 대중을 교육시키는 것과 환경을 정비
하여 약을 쉽게 구할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교 교육과 공동체 내에서의 교육은 약물 사용
을 방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한 가지 방법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입
니다. 방과후 활동, 자원 봉사, 레크리에이션 활동, 그리고 문화 행사에 참여하는 것 등을 보다
강화해야 합니다



참고 싸이트....http://simri.edumoa.com/info_teen.php3?category=c_4&linkIndex=c_4_3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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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2.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1996)

(1) 약물사용 경험

① 청소년 약물남용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청소년 약물남용 추세를 보면 89년에서 91년은 하락세, 91년에서 93년은 약물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다가 93년에서 96년은 대부분의 약물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여자의 술, 담배, 각성제 사용경험이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한국 청소년은 미국 청소년보다 약물남용을 적게 한다.
하지만 술과 각성제의 경우 한국 고등학생이 흡입제의 경우 한국의 기타집단 청소년이 많이남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우리나라 청소년의 약물사용 경험순위는 술, 진통제, 담배, 진해제, 각성제, 수면제, 본드가스, 신경안정제 등이다.
각 약물의 사용유무면에서 볼 때 일상적 사용약물은 술(71.8%), 진통제(66.4%), 담배(29.6%)이며, 가끔 사용약물은 진해제(13.5%), 각성제(11.0%), 수면제(5.7%), 본드(4.3%), 가스(4.1%), 신경안정제(3.6%) 등의 순이다.

④ 소년원생의 약물중독은 심각한 지경이다.
또한 고등학생 중에 습관적으로 거의 매일 담배를 피우는 비율은 10%를 상회하고 있다.습관성 약물사용 경험면에서 볼 때 담배, 술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담배의 경우 20일이상 피우는 비율을 보면 고1 8.1%, 고3 14.1%, 대학생 13.0%, 근로 16.9%, 무직 44.6%, 소년원78.6%로 나타났다. 특히 소년원생의 경우, 술을 6일 이상 마시는 비율이 50.1%, 본드를 6일이상 흡입한 비율이 23.4%에 이르러 약물 중독이 심각한 지경임을 알 수 있다.

⑤ 전체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사용경험과 습관적 사용경험의 비율이 높다.
그러나 신경 안정제(2.9%,:4.2%), 수면제(5.3%:6.0%), 진통제(60.7%:70.8%), 각성제(7.8%:13.5%)의경우는 여자의 사용경험이 남자보다 약간 높았다.

⑥ 10세 이전에 약물을 최초로 사용하는 비율이 10%를 넘으며, 특히 중학교 시절에 많이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약물남용과 비행 및 심리적 영향

① 비행경험이 높을수록 약물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행경험이 높은 집단과 비행경험이 없는 집단을 비교했을 때, 비행집단의 청소년이 본드의경우 21배, 가스는 14배, 대마초 29배, 필로폰 22배, 마약 11배, 환각제 39배, 누바인 7배, 코카인 6배,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16배를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② 비관적인 심리적 성향을 가진 청소년일수록 약물을 더 많이 사용한다.
비관적이고 침체된 심리적 성향을 가진 청소년이 낙관적인 청소년보다 본드는 2배, 가스도2배, 코카인 3배, 환각제는 3배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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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3. 약물남용의 특징

첫째, 약물남용은 일차적인 질환이다.
결핵의 원인은 결핵균인 것처럼 약물중독의 원인은 약물이다.아무리 다른 조건이 호전되어도 결핵균이 제거되지 않으면 치료의 효과가 없듯이 약물 남용역시 약물이 제거되어야 치료가 된다.

둘째, 약물남용은 진행성 질환이다.
호기심으로 약물을 시도하는 단계에서 기분전환을 위해 사용하는 단계로 그러다가 약물남용단계 그리고 약물중독의 단계로 진행되어 간다. 그러므로 호기심 단계에서 예방대책을 세워야 한다.

셋째, 약물남용은 가족적인 질환이다.
가정의 문제로 인해서 청소년이 약물중독이 되는 수가 있고 그러인해서 가족구성원 전체가심한 좌절을 경험하게 되므로 가족병리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약물남용은 만성 질환이다.
약물남용은 거의 대부분이 재발 될 수 있으므로 재활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약물남용은 옮기 쉬운 질환이다.
약물남용은 전염성이 강하고 유행성향이 있는 질환이므로 주위인물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있다.

여섯째, 약물남용은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환이다.
약물의 직접 작용에 의해 호흡마비로 사망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흔한 사망원인인 사고사, 자살, 타살은 약물남용 상태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중시해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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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4. 청소년 약물남용의 사회 심리적 배경

첫째, 유아 사망률이 감소되는 반면 이차성징 발현시기는 단축되고 자립연령은 늦어지므로상대적으로 청소년의 인구가 증가하였다.

둘째, 대중매체를 통해 어릴 때부터 약과 접촉하면서 약물을 사용할 기회가 많아졌고 어느약이건 복용하려는 무절제한 약물 선호현상이 증가하였다.

셋째, 최근에는 초등학생들이나 중학생들이 호기심 때문에 접착제, 본드, 신나를 흡입한 후에 자제력을 잃고 사고를 일으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넷째, 중3병이나 고3병과 같은 입시 스트레스로 인해서 잠을 줄이려고 습관적으로 각성제를남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일부 연예인들에게서 남용되던 대마초, 환각제 등이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에게 전파되어가는 경향이 있다.

여섯째, 환각제의 유사효과를 보여주는 러미나 등 진해제 그리고 비마약성 향정신성 의약품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남용되는 약물의 종류가 다양해지는 경향이 있다.

일곱째, 청소년기는 기분변화가 심하고 사회적 민감도가 높으며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주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이고 고통과 외로움을 겪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약물을 남용하기 쉬운 취약한 시기이다. 또한 청소년기에 가장 의미있는 타인은 친구이기때문에 친구의 약물남용은 전염되기 쉽다.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5.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중독이 되는 길은 여러 가지로서 어느 한 가지가 뚜렷한 원인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수비지않다. 크게 보아 생물학적 원인, 심리학적 원인, 사회학적 원인 등 세가지가 서로 어우러져중독이라는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1) 사회적 요인이 가장 강력

○ 약물을 시작하고 계속하는데는 사회적 영향이 강력하다.
○ 사회적인 영향에는 실제 사용자나 허용적인 분위기가 포함된다.
○ 또래나 부모가 큰 영향을 미친다. 약물을 왜 하게 되는지에 관한 현재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약물남용은 인지적 요인, 태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성격적 요인, 약물학적 요인, 발달학적 요인들 간의 복잡하고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회적인 요인으로 담배나, 알콜을 약물을 시작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가장 강력한 영향을미친다. 여기에는 부모나 형제, 자매, 또래와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가 포함된다. 친구들 사이에 약물사용이 일반화되어 있다던가, 친한 친구들이 약물을 사용하며 약물을 권유할 때에는 청소년들이 약물에 쉽게 빠지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에서 일부 청소년들이 통과 의례로서 당연히 한 번 쯤은 겪어야 한다는 분위기에휩쓸려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약물 사용이 유명인이 되거나 세련됨, 성공, 성적 어필쾌락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언론의 영향도 포함된다. 이와같은 언론에 의해 약물 사용의 모델이 주어지거나, 어떤 전달받은 메시지는 약물 사용을 조장하고 지지하는데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게 된다.

(2) 잘못된 인지 및 태도요인

○ 약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 부족
○ 약물 사용에 대한 긍정적 태도
○ 약물 사용자는 약물 사용이 정상이라고 생각

약물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담배나, 알콜, 약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약물사용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 약물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며 약물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사람은 약물 남용에 잘 빠지지 않는다. 약물 사용자는 약물 사용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며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청소년들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태도가 나중에 약물 사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마나담배를 피우는 친구에 대해 허용적 태도를 지니게 되면 나중에 본인도 약물 남용에 빠질 가능성이높아진다.

(3) 특징적인 성격요인

○ 관련된 특징적인 성격(낮은 자존심 등)이 있다.
○ 특별한 정신증상(불안, 우울)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도 있다.

약물 남용자는 관련되 특징적인 성격이 있다. 자존심이 떨어져 있다던지, 자기 확신감이 떨어져 있다던지, 좀더 공격적이라던지, 개인적인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자기 효율성이 떨어지는 등의 특징이 있다. 그들은 또 좀더 불안해하고 충동적이며 배신을 잘 하고, 성인이 되는데 있어 인내심을 발휘하지 못하며 좀더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기를 원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특별한 정신 증상이 있어 이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를 자기투여 가설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내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사람이이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알콜이나 다른 항우울제를 복용함으로써 덜 불안하게 느끼는 경우가 될 수 있겠다.



이와같이 약물 남용자에 있어 특징적인 성격 특성이라고 알려진 것들이 자주 거론되고는 있으나아직까지 전형적인 약물 남용자의 성격적 특성이라고 정해진 것은 없어서 이 점에 주의를 요한다할 것이다.

(4) 약물학적 요인-의존성과 재강화 야기

○ 의존성(dependency)과 재강화(reinforcement) 야기
○ 내성(tolerance) 야기
○ 금단(withdrawal)증상 야기

자주 남용되고 있는 약물의 약리학적 특성은 다양하다. 대부분의 약물들은 의존성(dependency)과 재강화(reinforcement)를 야기한다. 의존성은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자꾸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이런 충동이 반복사용할 때마다 점차 강화되는 현상을 야기한다.

내성이라는 것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할 때마다 양과 횟수가 늘어나는 것을 이야기한다. 일단 의존적으로 약물을 하게 되는 상태에서는 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우울감과신체적인 금단증상이 야기된다. 이와같이 약물마다 거의 대부분의 의존성, 재강화, 내성 및 금단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는 지낼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코카인과 니코틴을 투여하여 동물에서 재강화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약물을 투여하지 않았을 때에비해 약물을 투여하였을 때에 자극 빈도를 훨씬 줄여도 동일한 율의 반응 효과를 가져옴을 알 수있었다.

(5) 행동요인-가치 체계에 문제

○ 약물남용은 가치체계와 관련
○ 다양한 문제행동(반사회적)과 관련

약물남용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고 가치체계와 관련되어 병적인 상태나 생활 양상과 관련하여 일어난다. 약물 사용은 다양하게 건강을 해치는 상황이나 문제 행동과 관련되어 있다.우선 한가지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 약물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며 약물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학교성적이 좋지 않고 건전한스포츠나 모임에 참여하기 보다 공격적이며, 거짓말하고, 훔치며 사기치는 것과 같은 반사회적인 행동 양상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자주 미성숙한 성적활동과 무단결석, 비행 등과 관련이 되어 있다. 다양한형태의 문제 행동이 증후군의 한 부분으로 나타나거나 매우 관련성이 깊은 행동들의 집합으로나타남으로써 그들이 동일한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예방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다양한 문제행동들이 연관되어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6. 약물사용의 시작과 발달과정

(1) 약물사용은 어떻게 시작되나

약물을 왜 시작하게 되는지에 관한 현재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약물남용은 인지적 요인, 태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성격적 요인, 약물학적 요인, 발달학적 요인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같은 약물사용이 시작되는 시기는 청소년기로서 청소년기는 자아(self)실현의 개별화(individuation) 시기이며 사회화(socialization) 시기이고 인지, 도덕적 가치 발달 시기이며 스트레스대처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이다.

이와 같은 청소년기의 약물 사용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점은 앞서 논의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약물을 시작하고 계속하는데 사회적 영향이 강력하다. 사회적인 영향에는 실제 사용자나허용적인 분위기가 포함된다.
○ 또래나 부모가 큰 영향을 미친다.
○ 약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 약물 사용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갖기도 한다.
○ 약물 사용자는 약물사용이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 약물 사용과 관련된 특징적인 성격(낮은 자존심 등)이 있다.
○ 특별한 정신증상(불안, 우울)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 의존성(dependency)과 재강화(reinforcement), 내성(tolerance), 금단(withdrawal)증상에따라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
○ 약물남용은 다양한 문제행동(반사회적)과 관련된다.
○ 추상적인 사고 과정 시기로 약물교육에 저항 논리 개발한다.
○ 순응도(conformity)의 변화가 큰 시기로 약물의 위험성을 간파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능력을 과신하기도 한다.

약물사용의 고위험군에 대해 1991년 김소야지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의 조건일 경우에 습관중독성 물질을 사용하고 있었다.

① 부모가 매일 술을 마실 경우, 특히 아버지의 음주
② 결손 가정일 경우 (구조적 결손 가정)
③ 농어촌 지역을 제외한 지역에 거주할 경우, 특히 시장, 상가, 공장지역에 거주할 경우
④ 학교 생활이 무미 건조하고, 특히 재미가 없을 경우
⑤ 학교 성적이 낮다고 느낄 경우
⑥ 술 담배를 사용할 때, 특히 담배를 피울 경우
⑦ 약물 사용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를 보여줄 경우
⑧ 가정내의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을 경우
⑨ 일상생활에 대한 불만이 많을수록
⑩ 비행의 정도가 심할수록



(2) 약물사용의 단계

중독과정은 다섯단계로 나눈다

1. 실험적 단계
2. 사회적 단계
3. 도구적 단계
4. 습관적 단계
5. 강박적 단계

치료중인 약물 남용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보면 성인에 비해 청소년 약물 남용자들은 알콜 이외의 다른 약물로 처음 시작하는 경향이 훨씬 많았다. 이는 임상 경험과도 일치하는데 즉, 청소년 약물 남용자들은 알콜로 시작하여 마리화나나 코카인을 거쳐 마약으로끝나게 되는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처음 시작하여 성인에 비해 빠른 시간내에 여러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는것이다. 성인들은 한 두가지 약물만을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청소년들은 여러 약물을 사용한다.청소년기의 특징적인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비사용자 → 문제가 되지 않는 음주 → 마리화나 → 문제가 되는 음주(남용) → 환각제, 암페타민, 기타약의 사용 → 코카인 → 헤로인

이러한 진행 과정을 밟으면서 새로운 약물로 교체되기 보다는 추가되는 것이다. 마리화나는통로의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 예를 들면 코카인을 사용해본 사람의 98%는 처음에 마리화나로 시작하였다고 보고 하였다.

그러므로 코카인 사용전에 마리화나를 사용하며 대개 코카인 사용 후에도 마리화나를 계속사용하고 또한 코카인 사용자는 동시에 마리화나나 알콜 남용자일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청소년 남용자들은 새로운 경험이나 쾌감을 보장하는 약물이라면 성인에 비해 보다 기꺼이 해보는 경향이 있고 이것이 왜 청소년들은 여러 약물을 사용하고 성인에서는 흔하지 않은환각제나 흡입제를 사용하는 가에 대한 이유가 될 것이다.

청소년 사회에서는 중독이 실험적 혹은 사교적 사용으로부터 시작되어 점진적인 과정을 밟는다. 이 과정을 실험적 단계라고 하는데 약물사용의 기본적인 동기는 호기심과 모험심이며동시에 또래의 압력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된다. 약물을 많이 쓰는 사회에서는 실험적 사용이청소년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그들이 이단계 이상의 약물을 사용하는 성인에 노출된다던지 혹은 기분상의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던지 하면 고위험군이 될 수 있다.

다음은 사회적 단계로서 긴장을 느끼는 사회 상황에서 이완시키거나 정상적으로 억압되는 행동으로부터 탈출하려고 할 때 약물을 사용한다. 그 다음은 그들의 기분을 조용한다. 이것을도구적인 사용이라고 하는데, 결국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와 같은 습관적 단계에서는중독자의 일상 생활이 약물의 사용이 중심이 되어가는 적응상태가 된다. 마지막으로 강박적단계가 되면 그의 유일한 관계는 약물을 얻는 것이 된다. 간혹 약물 사용을 조절하려고 시도하기는 하지만 번번이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

이와 같은 단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이 단계를 알아야 예방적인 개입을 할 초점과 시기를알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물뿐 아니라 앞으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약에 대해서도 미리 남용 가능성에 대해 조심 할 수 있게 된다.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7. 청소년의 약물남용 동기 7가지 유형

첫째 : 모험 추구형

평소 과잉보호적인 부모에 의해 정상적인 모험에 대한 경험을 못해본 청소년들은 약물 복용을 통해서 이를 해소시키고자 한다.

둘째 : 평화 추구형

짧은 인생기간 동안 많은 갈등을 겪어온 청소년들은 평소 마음이 항상 갈등 속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마음의 평화에 대한 열망이 대단하며 이를 현실적으로는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그 대신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느끼고자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셋째 : 교우관계 추구형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친구가 반드시 필요하며 친구를 만드는 데에는 상당한 기술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성장 과정동안 그러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지만 일부분에서는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그 결과 그들은 항상 고독하고 우울한 인생을 살아나가게 된다.이런 사람들은 종종 친구를 사귈 때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약물을 이용하게 되며 그 결과 약물을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넷째 : 힘 추구형

청소년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나가는 과정에서 상당한 힘을 발휘하고 싶은욕망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당한 노력을 통해 힘을 얻는 일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약물은 어떤 경우 이들에게 강력한 힘을 가진 것 같은 착각을 제공해 주게 된다.이런 착각을 경험하게 될 경우 이들은 자주 약물을 접하게 되며 그 결과 약물 남용자가 되고 만다.

다섯째, 미적감각 추구형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은 미적 감각을 추구하는 경향들이 있다. 이를 느끼기 위해서 가끔 약물을 복용하게 되며 그 결과 약물에 지속적으로 의지하게 되는 경우이다.

여섯째 : 성적 동반자 추구형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성적 충동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이성에 대한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이며 성적 주체성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여건으로 인해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이들은 성적 행위를 할 때 많은 불안을 겪게 된다. 그래서 이들은 약물복용을 함으로써 이러한 불안을 극복하고자하며 그 결과 약물에 지속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일곱째 : 초월명상 추구형

복잡하고 갈등이 많은 인생을 살아나가는 우리 모두에게는 모든 것을 초월한 인생의 느낌을경험 해보고 싶은 열망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망이 현실에서는 도저히 경험할 수 없는일들이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경험하려 하고 그 결과 약물에 지속적으로 의존하게된다.

이와 같이 청소년들은 지금까지 기술한 일곱가지 유형중 한가지 또는 두가지 이상의 목적을가지고 약물을 이용하게 되며 이용 횟수가 늘어감에 따라 약물을 끊지 못하고 결국에는 약물 의존자까지 될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8. 약물남용에 의한 후유증(흡입제, 진해거담제...)

(1) 뇌기능 장애

간질, 과격한 행동, 충동조절의 어려움, 집중력 저하...뇌분비기능의 억제(성장호르몬 분비의저하로 인한 발육상태의 저하로 모든 신체적 발달의 저하) 인지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기억력 및 암기력, 지능지수의 저하

(2) 면역기능의 저하

(3) 폐기능장애

흡입제 남용으로 인하여 가래가 심하고 감기에 걸리면 쉽게 낳지 않는다. 본드의 주성분인톨루엔의 적용으로 기관지 등에 심한 손상을 입게된다.

(4) 간기능 장애

황달, 간염 증세

(5) 골수기능의 저하

백혈구 생성의 저하로 인하여 상처를 입거나, 외부감염의 경우 상처부위가 잘 낳지 않고 합병증이 발생된다. 골수조직 손상으로 인한 재생 불량 빈혈과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

(6) 위장기능 장애

위점막의 손상으로 인하여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발생되다.

(7) 선청성 기형아 출산확률이 높아진다.

(8) 정신장애 동반 - 우울증, 기타 정신병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9. 입원 치료의 기준

1) 병색이 없는 상태로 치료설득에도 불구하고 저항을 보이는 경우

2) 약물중독이 심해 금단증상을 보이는 경우

3) 약물중독의 후유증으로 심각한 신체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

4) 자신이 약물에 대해 심한 의존증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경우

5) 장기간의 약물남용 노출로 인해 만성적인 정신의학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경우
예) 우울증, 인격장애, 충동조절장애, 뇌 손상에 의한 장애, 정신분열증. 기타 정신병...

6) 인격장애, 행동장애, 우울증과 같은 공존성 질환을 공유하는 경우

7)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상실 (예) 학생 - 무단결석, 무단가출, 기타 범죄 동반

8) 가족들에게 공격적인 행동, 폭력, 협박을 하는 경우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10. 예방전략 및 치료, 재활

(1) 학교는 가장 초기에 예방이 이루어져야 할 곳

약물남용으로 인한 건강, 사회, 법률상의 부작용이나, 일단 약물복용이 된 후에 약물 끊기가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이 문제에 대해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예방이다. 예방은 여러 수준이 있을 수 있고 여러 형태가 있을 수 있다. 또 예방은 수요, 공급을 줄이도록 해야하며1,2,3차 예방이 있는데 각기 다른 방법을 따르고 있다. 공급을 감소시키는 것은 정부의 노력이 있어야 하겠고 수요를 감소시키는 방법에는 예방, 교육, 치료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의 학교체제는 대부분의 다른 문제들은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있는 반면에 약물남용 예방과 재활 프로그램 같은 접근은 부족하여 자신의 약물 사용이나 타인의 사용으로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는데는 점차 무력해지고 있다. 물론 학교 프로그램을 실행할지의 여부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과정에서 학교는 반드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개인으로서 전문가로서 체제로서의 한계의 개념은 부정적인 요소가 아니다. 이는 실질적인 것이다. 이상을 통해 볼 때 약물문제의 만연 및 그에 따른 기타 문제의 발생, 학교라는장이 가지고 있는 책임과 효율성들의 이유로 인해 학교에서 약물에 대한 학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학교 약물예방 프로그램의 개요

아직까지 누가 학교 약물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명확한 결과는 나와있지 않으나 실제 약물사용의 경험이나 치료 경험이 있는 또래가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다음으로는 이방면에 확고한 지식과 동기를 가지고 있는 교사가 직접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무엇을 교육할 것인지 알아야 하는데 상당히 잘 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전문가가 아직은 많지 않고 과연 어떤 모델이 가장 효과적인지 이견이 있지만 알려진 것으로서 사회적 영향모델(social influence model)이 있다. 즉 청소년들이나 가정이나, 친구, 학교, 사회에서 느끼는사회적 압력(social preassure)을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처리하지 못하였을 때약물문제로 나아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학교 약물교육은 무엇보다 예방이 강조되어야 하며 다음으로 약물문제에 빠진 청소년을 조기에발견하여 상담 및 치료받도록 하는 것이다. 대개 호기심과 약물문제를 가지고 잇는 친구의 권유로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나는 거부한다(say no)"라고 분명히 의사를 밝힐 수 있는 훈련이평소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러자면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수 있는 가치관이 형성되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또 하나 약물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금연운동이다. 모든 약물중독의 시작이 흡연이며, 담배로부터 점차 중독성이 강한 불법약물들, 본드, 가스, 대마, 필로폰 등으로 이행되는 사례가 있고 약물중독청소년의 경우 흡연율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8배 높다. 그러므로 흡연율을 낮출 수 잇는 교육과 대책이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어른과 교사가 금연해야 올바른 금연교육을 펼칠 수 있다.

물론 약물의 종류와 인체에 미치는 위험성에 대해서는 충분한 교육이 있어야 한다. 동시에 청소년기의발달에 관한 교사의 충분한 이해는 필수적인 것이 되겠다.학교의 예방교육 실시에 관한 조사에서 64.5%만이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나 약물교육이 아직 미흡함을 나타내었다. 약물 교육은 일년에 몇차례 정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예방주사로 추가 접종을 하듯이 지속적으로 교육이 추가되어야 한다.

학교 자체적으로 실태조사가 이루어지고, 약물 사용에 대해서는 엄정한 규칙과 벌칙이 일정하게 적용도되어야 하지만 동시에 전문가에게 상담과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처벌보다 최근 시행되고 있는 사회봉사활동 등을 통해 학교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약물중독은 어떻게 발견하는가.

대부분의 약물을 먹거나 흡입하는 경우에 뇌에 영향을 미쳐 약 수분에 이르는 고양감을 경험하고이후에 약 30분간에 걸친 중추신경억제에 의한 피로감, 우울감, 혼돈 상태 등을 경험하고는 거의완전히 원상복귀 된다. 더욱이 어느 정도의 죄책감으로 방이나 후미진곳, 산 등에서 몰래 하기 때문에 주위에서 모르는 채 수년이 지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우나 마치 술에 취한 듯 걸음걸이가 불안정하고 혼자 있으려 하거나 눈치를 살피며 몸이 쇠약해지고성격이 날카로워지면 약물 사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혹시 약물중독 청소년을 발견하게 되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치료를 의뢰할 기관과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조기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단 발견이 되면적절한 진료센터에서 치료받도록 해야 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격리하여 입원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약물과 연관된 발달상의 문제, 약물교육, 개인 및 집단 정신치료, 사회훈련 등이 포함된 광범위의재활치료를 받게 된다.



학년별에 따른 약물남용의 교육을 알아보겠다.

1.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몸에 대해 올바른 생각을 갖고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식품과 비식품을 구별하고, 약물, 의약품 그리고 가정용 화학약품과 같은 비식품의 가치를 올바로 이해하게 하며, 오염물질을 포함해서 위험한여러 물질들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나쁜 영향들을 알아보는 것이다.

2. 초등학교 3-4학년

약물들을 유익하게 사용하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고, 만일 약물들을 잘못 사용하거나 남용하면 어떤 해가 있는가를 깨닫게 하며, 본드 같은 휘발성 화학물질의 흡입행위나 의약품이나 약물 또는 그밖의 화학물질들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 건강과 생명을 잃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바로 알게 해서 학생들이 잘못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3. 초등학교 5-6학년

약물남용 문제의 본질을 알게하고 흔히 남용되기 쉬운 약물에 대해 바른 지식을 갖게 하고약물 남용으로 인한 위험과 그로 이한 결과들을 검토하고 스스로 문제해결에 대처할 수 잇는 능력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알고 통찰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중학교

1)일반목표

① 약물이 신체나 신체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안다
② 불법적 약물사용의 결과가 무엇인지를 안다.
③ 동료의 부당한 요구에 대응하여 거절하는 기술을 배운다.
④ 현재 결정한 내용이 미래에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지를 이해한다.
⑤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느낀다.
⑥ 교육을 계속 받는 것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⑦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잇는 곳을 안다.

2) 학습계획

① 가족과 가족의 유대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② 음악, 비디오, 영화, 텔레비젼, 광고 등에 나타난 메시지를 구체화하고 비판하는 능력을가진다.
③ 약물사용이 범죄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안다.
④ 미래의 목표를 세울줄 안다.
⑤ 정보의 한 원천인 사람을 얼마나 믿을 수 잇는가를 평가하는 방법을 안다.
⑥ 약물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를 안다.
⑦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육체적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⑧ 약물사용에 대한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⑨ 다른 사람을 돕도록 장려한다.
⑩ 지금 내린 결정이 장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를 이해한다.
⑪ 의사결정을 할 때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⑫ 약물관련 정책이나 법에 대해 안다.

5. 고등학교

1) 일반목표

① 약물사용의 위험을 안다.
② 약물사용이 장래의 교육, 직업, 건강, 자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안다.
③ 또래의 요구를 거절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그들이 "아니오"라고 말하는 이유를 안다.
④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모범이 되는 사람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⑤ 그들 자신의 책임있는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의미를 이해한다.
⑥ 건전한 대처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⑦ 긍정적인 자존감을 개발한다.

2)학습계획

① 불법 약물사용이 어떤 법률을 위반하는지 안다.
② 불법 약물의 사용이 인체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 안다.
③ 어른이 되는 긴 노력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④ 술과 다른 약물들이 태아에게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이해한다.
⑤ 약물사용을 부추기는 듯이 보이는 근거없는 이야기와 고정관념을 이해한다.
⑥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의 압력과 사회적 압력에 대처하는 방식을 익힌다.
⑦ 스테로이드 사용이 육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안다.
⑧ 약물사용이 개인의 경제사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료 및 재활대책에 대해 주왕기 등(1993)은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환자를 치료의 장으로 보내고 약물 습관을 중단시킨다.
② 자신의 문제를 알도록 전문가의 집중적인 교육, 상담, 치료 등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중독자의 경우 가족들이 적극 나서서 병원으로 데리고 가야 한다.
④ 치료를 담당할 부서가 지정되어야 하며, 별도 종합기구가 필요하다.
⑤ 치료능력을 끌어 올리기 위해 신경정신의학회에서는 치료기술 향상을, 의료보험공단에서는 완화해 줄 필요가 있다.
⑥ 기존의 소년원이나 감별소에 잇는 원생들에 대한 치료대책이 있어야 한다.
⑦ 유해화학물질 오·남용자에 대한 병원 감호 처분을 적극 활용토록 한다.
⑧ 마야규 중독자 전문치료 병원 및 공주 치료감호소에서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업무 협조한다.(청소년부)
⑨ 관계법령을 정비하여 어떤 물건이든 환각에 들어설 수 없게 해주고, 중독이 될 경우에는무료로 치료해 준다. 등이다.

또 약물 교육의 일반목표

① 약물이 신체나 신체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안다.
② 불법적 약물사용의 결과 무엇인가를 안다.
③ 동료의 부당한 요구에 대응하여 거절하는 기술을 배운다.
④ 현재 결정한 내용이 미래에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지를 이해한다.
⑤ 자아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느낀다.
⑥ 교육을 받는 것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⑦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안다.
⑧ 가족과 가족의 유대성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⑨ 음악, 비디오, 영화, 텔레비젼, 광고 등에 나타난 메시지를 구체화하고 비판하는 능력을가진다.
⑩ 미래의 목표를 세울줄 안다.
⑪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육체적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⑫ 약물사용에 대한 또래 집단의 압력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⑬ 약물관련 정책이나 법에 대해 안다. 환각물질을 섭취 또는 흡입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소지, 판매, 공여시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제 26조)



3) 학교, 부모, 학생, 주변의 역할

부모의 역할

① 약물 오·남용에 관한 구체적인 예를 설명하면서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을 가르쳐 준다.
② 자녀들의 생활을 잘 지도한다. 누구와 만나는지 관찰하며 그들의 관심사항 걱정거리에대해 이야기를 함으로써 또래집단으로부터 술, 담배, 약물 사용에 대한 압력에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준다.
③ 술, 담배, 약물사용의 징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어떤 증상이 발견되면 즉각 조치를취한다.

학교의 역할은

① 본드, 가스 등 흡입제 및 술, 담배 그리고 약물사용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를 한다.
② 술, 담배 및 기타 약물사용에 대한 학교의 규칙과 벌칙들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③ 마약류 및 약물사용에 대항해서 확립된 정책을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시행한다. 학교내와 학교기능으로부터 약물을 추방하기 위한 적합한 안전 대책을 수립한다.
④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졸업반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예방교육 과정을 설치하고 올바른약물 사용법을 지도하고 약물남용의 폐해에 대한 설명과 거절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교육한다.
⑤ 마약류 퇴치 및 약물 남용 예방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사회로부터 지원과 도움을 받도록노력한다. 학교당국, 학부모회, 지역사회, 교육위원회, 치료기관, 민간단체 등이 상호 필요한도움을 주며 일할 수 있는 협조 체제를 발달시킨다.

학생의 역할은

① 술, 담배 및 기타 약물의 효과와 약물이 왜 위험한가를 배우고 약물을 시도해보라는 압력에 저항하는 방법을 배운다.
② 술, 담배 및 약물이 해롭다고 하는 지식을 다른 학생들에게 알려주어 그들도 약물에의위험에 빠지기 않도록 하며 약물 사용을 전파시키는 학생이나 밀매자를 부모나 학교 당국에알릴 수 있어야 한다.

주변의 역할은

각 지방자치단체나 기관등에서는 전문가를 파견하여 계몽교육 및 경제적인 도움을 줌으로써학교가 약물 오·남용 예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비교감상
글쓴이 : 김소희 원글보기
메모 : 약물남용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