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계란화
계란화
계란화는 계란이라고 하는 물체 이미지를 자극하고 타원 테두리 내측에 초점을 두어 계란을 발견하고 새롭게 탄생하는 과정을 그림의 공간에서 표현하는 것이다. 계란화의 특징은 타원테두리의 공간 파괴에 내담자를 참가하게 하여 내담자와 치료자 쌍방이 예측하지 못한 새로운 것이 탄생하는 것을 묘사하는 것으로 계란의 금은 내담자의 현재의 심리적 에너지 강도를 나타낸다.
목표 : 칠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고 내담자의 심리적 욕구를 파악한다.
준비물 : A4용지(내담자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크기 사용 가능) 스케치북, 연필, 크레용 등
방법 :
1. 먼저 치료자가 그림 용지에 계란모양의 큰 타원을 그린다.
2. 내담자에게 : 무엇으로 보이는가?‘ 하고 묻고 “계란” 이라고 대답하면 “맞아요” “그래요” 라고 한다. 만약 내담자가 타원으로 인지하지 못하면 “이것은 계란이에요” 라고 알려준다.
3. 치료자가 그린 타원형을 내담자가 계란으로 인지하면 “ 이계란에서 지금 뭔가 태어나려고 해요 그러니까 당신이 이 계란에 금을 넣어 태어나는 것을 도와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라고 말한다.
4. 내담자가 금을 그리고 난후 “계란에서는 무엇이 태어날까요?” 라고 묻는다. 대개 “병아리” 라고 대답한다. 그러면 그렇죠, 병아리가 태어나죠“ 라고 주고 받기를 한다.
5. “ 이 알은 그림 계란이므로 무엇이라고 태어날 수 있어요. 게다가 당신이 지금 금을 그어넣어주었기 때문에 당신의 계란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당신이 계란으로부터 나오면 좋겠다고생각하는 것을 계란껍질과 함께 그려 주세요“ 하며 다른 종이에 이것을 그리게 한다.
6 마지막으로 채색의 희망 유무를 물어 색칠하기를 선택하도록 한다.
**상담과정으로의 적용
1. 이 기법을 활용한 경우는 내담자로 하여금 반드시 계란의 금을 긋도록 한다. 계란의 금을 통해서 내담자의 심리적 에너지를 알 수 있다
2. 계란화에서 표현되는 것은 해석의 필요는 거의없다. 내담자가 표현을 했다면 “아,! 그런것이 태어났구나” 라고 반응을 하고 내담자가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것을 존중해준다.
3. 계란에서 나오는 것이 구체적인 것이 아닐때는 구체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도깨비 방망이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는 “도깨비 방망이를 두드렀을때 무엇이 나오면 좋겠니?” 하고 질문하여 구체화 시킨다.